연구보고서

제목 [재판제도]가정법원 조사관 제도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등록일 2018.12.26
첨부파일 안문희, 가정법원 조사관 제도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사법정책연구원(2019).pdf 안문희, 가정법원 조사관 제도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사법정책연구원(2019).pdf 안문희, 가정법원 조사관 제도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사법정책연구원(2019)(요약보고서).pdf 안문희, 가정법원 조사관 제도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사법정책연구원(2019)(요약보고서).pdf

- 분류 : [재판제도] 가사·소년재판

가정법원 조사관 제도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보고서

가정법원 조사관 제도는 가정법원이 지향하는 복지적⋅후견적 법원의 실현을 위한 여러 제도 중 하나로서, 심리학⋅복지학⋅교육학 등 인간관계학 전문가를 사법적 절차에서 활용하는 제도입니다. 가정법원 조사관 제도가 1963년에 시행된 이후 약 55년이 지났음에도 가정법원 조사관 제도에 관해서는 법원 사무 직렬 공무원에 의한 조사관 업무 수행, 조사관 수의 부족, 연수 기회의 부족, 승진 기회의 제약, 사법부의 관심 부족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 연구보고서에서는 가정법원 조사관 제도의 내용과 문제점에 대한 검토 및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가정법원 조사관 제도를 개선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배경, 연구의 범위와 방법을 설명하고, 제2장에서는 우리 가정법원 조사관 제도의 운용 및 현황을 해당 제도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살펴봅니다. 이어서 제3장에서는 미국, 독일, 일본의 조사관 제도에 관한 내용을 순차적으로 살펴보고, 제4장에서는 우리의 가정법원 조사관 제도가 가진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검토하고, 마지막으로 제5장을 통해 이 연구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고자 합니다.
 
특히 조사관 제도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서, 우선 조사관 제도의 운용적 측면에서 ① 전문조사관의 선발 및 조직 체계의 개선, 조사관의 팀제 운영, 전문조사관의 증원, ② 지역 단위의 순환보직 및 신규채용자의 단독배치 금지, ③ 사실조사 의견서의 도입을 통한 조사보고서의 비공개성이나 문제점에 대한 피드백, ④ 가사조사 기간의 효율적 이용을 제안하였습니다. 그리고 가정법원 조사관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서는, 조사관으로 채용된 후 실시되는 신규 연수 그리고 임용 후 이루어지는 후기 연수의 확대 및 강화를 언급하였습니다. 가정법원 조사관의 주요 업무가 사실조사라는 측면에서, 인간관계학 관련 전문가인 전문조사관의 경우에는 법학 및 소송 관련 지식 등에 대한 연수가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이처럼 가정법원 조사관 제도의 운용적 측면에서의 개선 및 조사관의 전문성 확보를 통해 우리 가정법원의 후견적·복지적 서비스가 크게 향상될 수 있을 것입니다. 부디 이 연구보고서가 가정법원 조사관 제도의 개선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길 바랍니다.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법정책연구원에서 발행하는 모든 연구보고서는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으므로 파일 다운로드를 통해 열람이 가능합니다. 다만 특별히 연구보고서 책자가 필요한 사유가 있으신 분께는 홈페이지 「연구보고서 배송 문의」에 게시된 ‘연구보고서 배송신청서(개인정보제공 동의서 포함)’를 작성하신 후 연구원 공식이메일(jpriga100@scourt.go.kr)로 보내주시면 내부 재고량 등을 검토하여 배송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배송비는 신청자 부담(착불)입니다.



 
 


bookmark 트위터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구글+ 바로가기 카카오스토리바로가기 밴드 바로가기 url 바로가기
이전 글 이전글 [재판제도]각국의 정당방위 판단기준과 국민의 법의식
다음 글다음글 [사법제도]입법과 사법의 법률정보협력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