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제목 [통합사법·인접학문·법원사][법원 인물사] 조진만 전 대법원장
등록일 2018.09.05
첨부파일 김봉철·김대홍·양은상·최유나, [법원 인물사] 조진만 전 대법원장, 사법정책연구원(2018).pdf 김봉철·김대홍·양은상·최유나, [법원 인물사] 조진만 전 대법원장, 사법정책연구원(2018).pdf 김봉철·김대홍·양은상·최유나, [법원 인물사] 조진만 전 대법원장, 사법정책연구원(2018)(요약보고서).pdf 김봉철·김대홍·양은상·최유나, [법원 인물사] 조진만 전 대법원장, 사법정책연구원(2018)(요약보고서).pdf

- 분류 : [통합사법·인접학문·법원사]

『[법원 인물사]  조진만 전 대법원장』 보고서

법원을 보다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법원사에 깊은 발자취를 남긴 인물이 당시의 시대적 상황 속에서 걸었던 행보와 업적을 균형 잡힌 시각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연구보고서에서는 가인 김병로 초대 대법원장 이후 본격적으로 사법부의 근대화를 이끌었던 조진만(趙鎭滿) 전 대법원장(제3⋅4대)을 다루고 있습니다.
 
조진만 전 대법원장은 격변의 근현대기(1903년~1979년)를 겪으면서 3·1 운동 참가 고등학생, 조선인 최초 고등문관시험 합격자이자 부장판사, 8·15 이후 재야 변호사, 6·25 이후 법무부장관, 5·16 이후 제3·4대 대법원장 등 다양한 모습으로 살아왔습니다. 법조인이자 한 인간으로서 조진만 전 대법원장이 보여준 이러한 다양한 삶과 활동은 이 시대를 사는 법조인, 나아가 우리 모두의 삶을 되돌아볼 계기를 마련해 줄 것입니다.
 
이 연구보고서는 ‘대법원장 취임 이전의 활동’, ‘대법원장으로서의 발자취’, ‘다양한 평가’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부분의 서술에 있어서는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균형 잡힌 시각을 유지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부디 이 연구보고서가 조진만 전 대법원장의 일생과 업적에 대한 객관적 조망, 그리고 우리 법원 인물사에 대한 다양한 후속 연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법정책연구원에서 발행하는 모든 연구보고서는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으므로 파일 다운로드를 통해 열람이 가능합니다. 다만 특별히 연구보고서 책자가 필요한 사유가 있으신 분께는 홈페이지 「연구보고서 배송 문의」에 게시된 ‘연구보고서 배송신청서(개인정보제공 동의서 포함)’를 작성하신 후 연구원 공식이메일(jpriga100@scourt.go.kr)로 보내주시면 내부 재고량 등을 검토하여 배송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배송비는 신청자 부담(착불)입니다.


bookmark 트위터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구글+ 바로가기 카카오스토리바로가기 밴드 바로가기 url 바로가기
이전 글 이전글 [해외사법]미국의 복잡소송(Complex Litigation)에 관한 연구-광역소송을 중심으로-
다음 글다음글 [재판제도]법원의 헌법판단을 위한 위헌심사기준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