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제목 [사법제도]중재 활성화를 위한 법원의 역할
등록일 2018.01.23
첨부파일 김정환·박준선, 중재 활성화를 위한 법원의 역할, 사법정책연구원(2018).pdf 김정환·박준선, 중재 활성화를 위한 법원의 역할, 사법정책연구원(2018).pdf 김정환·박준선, 중재 활성화를 위한 법원의 역할, 사법정책연구원(2018)(요약보고서).pdf 김정환·박준선, 중재 활성화를 위한 법원의 역할, 사법정책연구원(2018)(요약보고서).pdf

- 분류 : [사법제도] 조정·중재·대체적 분쟁 해결(ADR)

 『중재 활성화를 위한 법원의 역할』 보고서

중재는 분쟁을 법원의 재판에 의하지 아니하고 중재인의 판정에 의하여 해결하는 대표적인 대체적 분쟁해결수단입니다. 특히 국제거래에서는 상대방 국가의 법체계에 대해서 잘 모를 뿐만 아니라, 상대방 당사자가 속한 국가의 법원은 편파적인 판단을 내릴 것이라는 우려 등으로 인해 소송보다 중재를 선호합니다.
 
게다가 중재는 해당 국가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도 큽니다. 큰 규모의 국제중재사건을 유치할 경우, 해당 국가에 법률 서비스, 호텔, 중재센터 등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므로 세계 각국이 자국에 중재사건을 유치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중재는 사적 자치에 의한 분쟁해결방식이지만, 그 성격상 법원의 역할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중재와 법원의 관계를 논할 때 가능하면 법원이 중재에 최소한으로 관여해야 한다고 하지만, 실제로 중재 활성화를 위해서는 일정 범위 내에서 법원이 중재절차 진행에 적극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 연구보고서는 특히 국제중재를 중심으로 하여 중재제도 일반에 대해 살펴 본 다음, 우리나라와 외국의 중재제도와 그 절차 안에서의 법원의 역할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에서의 국제중재 활성화를 위해 법원이 어떤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였습니다.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법정책연구원에서 발행하는 모든 연구보고서는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으므로 파일 다운로드를 통해 열람이 가능합니다. 다만 특별히 연구보고서 책자가 필요한 사유가 있으신 분께는 홈페이지 「연구보고서 배송 문의」에 게시된 ‘연구보고서 배송신청서(개인정보제공 동의서 포함)’를 작성하신 후 연구원 공식이메일(jpriga100@scourt.go.kr)로 보내주시면 내부 재고량 등을 검토하여 배송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배송비는 신청자 부담(착불)입니다.


bookmark 트위터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구글+ 바로가기 카카오스토리바로가기 밴드 바로가기 url 바로가기
이전 글 이전글 [재판제도]입양제도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다음 글다음글 [사법제도]다문화 가족에 대한 사법적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