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제목 [사법제도]다문화 가족에 대한 사법적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
등록일 2018.01.22
첨부파일 홍진표, 다문화 가족에 대한 사법적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 사법정책연구원(2018).pdf 홍진표, 다문화 가족에 대한 사법적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 사법정책연구원(2018).pdf 홍진표, 다문화 가족에 대한 사법적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 사법정책연구원(2018)(요약보고서).pdf 홍진표, 다문화 가족에 대한 사법적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 사법정책연구원(2018)(요약보고서).pdf

- 분류 : [사법제도] 사법참여·사법접근권·사법서비스

「다문화 가족에 대한 사법적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 보고서
 
다문화 가족은 우리나라의 사법시스템과 언어에 익숙하지 않아 사법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제약이 따르게 됩니다. 이 연구는 다문화 가족의 사법접근성을 높임으로써 다문화 가족의 정착과 사회통합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이 연구보고서는 다문화 가족 구성원의 실태 및 현황, 다문화 가족의 사법적 지원 현황, 주요국가의 외국인에 대한 사법적 지원을 검토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문화 가족에 대한 실효적인 사법적 지원 방안의 수립 및 실시를 위해서는 다문화 가족 형태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전제로 점진적·단계별로 지원 계획을 실시하고 그 이행여부를 점검하는 관리조직이 필요하며, 이러한 관리주체는 다문화 가족에 대한 전문적인 사법 지원을 위하여 모든 접촉지점에서 로드맵을 수립한 후 로드맵의 이행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점검하여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다문화 가족에게 차별 없는 공정한 사법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하여, ① 모바일 접속 지원 확대 등 온라인 접속자에 대한 사법 지원, ② 다국어 표시, 외국인 전용 창구 개선 등의 법원 방문자 및 상담자에 대한 사법 지원, ③ 법정에서의 효율적인 통역·번역 등 언어서비스 지원, ④ 외국인 전담 소송구조 변호사 제도 개선 등 법률구조 지원, ⑤ 법원 관계자 및 다문화 가족 스스로의 인식 개선과 교육 지원, ⑥ 직·간접적 사법적 지원활동을 하고 있는 사법부 이외 기관 및 단체 등과의 유기적인 협력 강화 등 구체적인 방안의 수립·실시를 제안하였습니다.

이 연구를 계기로 다문화 가족의 인권 및 사법 지원이 한층 더 보장되고 사법부에 대한 신뢰가 공고해지기를 기대합니다.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법정책연구원에서 발행하는 모든 연구보고서는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으므로 파일 다운로드를 통해 열람이 가능합니다. 다만 특별히 연구보고서 책자가 필요한 사유가 있으신 분께는 홈페이지 「연구보고서 배송 문의」에 게시된 ‘연구보고서 배송신청서(개인정보제공 동의서 포함)’를 작성하신 후 연구원 공식이메일(jpriga100@scourt.go.kr)로 보내주시면 내부 재고량 등을 검토하여 배송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배송비는 신청자 부담(착불)입니다.


 

 


bookmark 트위터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구글+ 바로가기 카카오스토리바로가기 밴드 바로가기 url 바로가기
이전 글 이전글 [사법제도]중재 활성화를 위한 법원의 역할
다음 글다음글 [통합사법·인접학문·법원사]대법원 판결과 사회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