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 인사말

 

                                                                      
 

사법정책연구원은 대법원 산하의 독립적 연구기관으로서 바람직한 사법부의 모습을 설계하고 미래지향적으로 사법정책에 관한 중·장기적 연구를 수행합니다.

사법정책연구원은 법학과 인접 학문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한 통합적 연구, 외국의 사법제도에 대한 비교 연구 등을 통해 사법 현안에 대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통일에 대비하여 통일사법 제도에 대한 연구도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사법정책연구원은 해외 각국의 사법기관 및 연구기관과의 교류를 통해 우리 사법제도의 해외 전파 등 사법의 국제화를 추구하고, 국민의 사법제도에 대한 이해와 신뢰 제고를 위해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법교육 방안을 연구하여 이를 실시함으로써 법률문화의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사법정책연구원은 ‘옛것을 본받아 새로움을 창조한다’는 법고창신(法古創新)에 바탕을 두어 선도적으로 사법현안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연구를 하고 관련 지식을 축적하여 대한민국의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통하여 사법부가 국민의 권리보호와 법치주의 구현이라는 헌법적 사명을 다하고, 사회갈등을 해소하여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사법부의 미래를 여는 사법정책연구원의 노력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법정책연구원장 박 형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