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사법정책연구원장 강현중입니다.

 

사법정책연구원은 2014년에 대법원 산하 독립 연구기관으로 설립되어 현재까지 재판 및 사법정책 분야에 관한 다양한 연구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사법부의 대표적 연구기관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사법정책연구원은 사법부가 추구해야 할 미래의 바람직한 모습을 설계하는 중·장기적 연구를 수행하고, 법학과 인접 학문의 유기적이고 융합적 연구를 통해 사법의 현안에 대한 정책방향을 연구하며, 나아가 장차 통일에 대비하여 사법통합의 여러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통일연구 센터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외국 사법제도와의 비교 연구, 해외 각국과의 사법교류 확대 및 우리 사법제도의 해외 전파 등 사법의 국제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국민의 사법 이해와 신뢰 제고를 위하여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법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법률문화의 향상에도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법정책연구원은 정책연구라는 본연의 사명 외에 국내외 연구기관·교육기관 등과 교류 및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연구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사법제도 및 사법서비스 발전에도 적극 기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사법정책연구원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 사회의 흐름에 부응하는 새로운 사법정책과 제도를 전망하고 연구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미래 사법정책 및 글로벌 사법정책을 제시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좋은 연구주제를 제안해 주시고 고언을 아끼지 마시어 사법정책연구원이 바람직한 사법부의 모습을 그려 나아가는 데 힘이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8. 2. 1.

 

사법정책연구원장 강 현 중